알림광장
HOME > 알림광장

보도자료

KBS, MBC, SBS 방송3사 공동출구조사 실시
2024-02-20

KBS, MBC, SBS 방송3사 공동출구조사 실시

국민의 알권리, 공정선거관리의 검증이라는 공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

무분별한 출구조사 인용보도에 대해 적극적인 법적 대응 밝혀


지난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2022년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7회 지방선거까지 총 10번에 달하는 전국선거의 승패를 정확히 예측했던 한국방송협회 산하 KEP(Korea Election Pool,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는 오는 410일 예정된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출구조사를 실시한다.

KEP의 김철우 위원장(KBS선거방송기획단장)지상파 방송3(KBS, MBC, SBS)는 어려운 대내외적 여건 속에서도 신속한 선거예측을 통해 국민의 알권리와 선거 피로감 해소, 공정한 선거관리에 대한 검증이라는 공적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출구조사 결과는 막대한 비용이 투자된 방송3사의 지적재산으로 방송3사의 허락 없이 출구조사 결과를 인용하는 것은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이다고 부연하며, 무단 인용보도에 대해 적극적인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KEP가 발표한 출구조사 인용기준에 따르면, 기준을 적용 받는 매체는 종편, 신문, 포털 뿐 아니라 유튜브 채널도 해당된다. 출구조사결과 인용은 매체형태에 상관없이 지상파3사에서 모두 공표된 지역에 한해서 상당한 시간차를 두고 인용해야 한다는 원칙하에 각 정당별 의석수는 1830분 이후, 각 지역구 당선자 예측결과는 19시 이후에 인용할 수 있다.

총 사업비 728천만 원이 소요되는 22대 국회의원선거 방송3사 공동출구조사는 한국리서치, 코리아리서치, 입소스주식회사 3개 조사기관이 수행하고 선거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2,000여개 투표소에서 투표자 약 5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출구조사 결과는 선거마감 시각인 18시에 방송3사를 통해 공표된다.

첨 부 : 방송3사 공동 예측(출구)조사 인용 안내

닫기